본문 바로가기
주식전망 및 기업분석

[한솔제지 주가 및 기업분석] - 배달의민족 친환경 용지 생산(+고배당)

by 포아네 2021. 7. 11.
반응형


1. 주가 : 15,650원(7월 9일 기준)
2. 시가총액 : 3,725억(코스피 428위)
3. 발행주식수 : 23,800,576주
4. 업종 : 종이목재
5. 배당금 : 700원
6. 대주주 : 한솔홀딩스 외 2인(30.57%), 국민연금공단(5.59%), 신영자산운영(5.10%)
7. 목표주가 : 23,000원

기업소개

 

한솔제지는 산업용지, 인쇄용지, 특수지 등을 제조 및 판매 등을 하는 기업으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A4용지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이다.

현재 코로나로 인하여 학생들이 학교를 가지않고, 회사는 자택근무 등으로 전환하여 A4용지와 같은 용지사용이 줄어들면서 약간의 매출에 타격을 받았으나 용지가격을 상승시켜 코로나19로부터 타격을 최소화 시켰다.

한솔제지가 주로 제조하는 상품은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쇄용지

2. 산업용지

3. 특수지

제조상품

1. 인쇄용지

인쇄용지는 A4, 서적, 교과서, 다이어리, 캘린더 등에 사용되는 용지로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지이다.

확실히 교과서나 서적 A4(가정통신문) 등이 주로 학생들에게 사용이 되는데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학생들이 화상수업 진행으로 종이수요가 많이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2. 산업용지

산업용지는 주로 과일이나 채소 등 농산물 박스나 제과, 의약품 등에 사용되는 용지이다.

쉽게 사과박스, 귤박스, 시리얼 박스 등에 사용되는 용지이다.

산업용지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사람들이 집에서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과일이나, 과자 등이 잘 팔릴 것으로 예상되어 인쇄용지에 비해서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3. 특수지

특수지는 여러 산업에서 사용되는 용지이다.

대표적으로 종이컵, 컵라면 윗뚜껑, 라벨지스티커 뒷면, 난연벽지 등이 있다.

한솔제지는 친환경용지인 "테라바스"를 배달의민족 배민상회에서 판매를 하고 있다.

특수지도 코로나19로 인하여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이슈


1. 차 내장재 종이로 만든다. 한솔제지는 차동차 부품에 사용되는 나노셀룰로오스를 개발하고 있다.

2. 아모레퍼시픽 등 화장품 상자 친환경 제지로 바뀐다.

3. 이디야커피 한솔제지와 친환경 업무협약 체결(일회용품을 친환경 제품으로 전환한다고 한다.)

4. 종이수요 늘고 있으나 수출할 배가 없어서 한솔제지 공장 4일간 생산라인 가동 중단

기업분석


한솔제지의 주가는 현재 15,650원에 형성되어 있다.


한솔제지의 매출은 20년도에 타격을 받아 조금 줄어들었으나 용지가격을 올려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다.

한솔제지 장점은 반기배당을 한다는 것과 5%가 넘는 배당률이라고 할 수 있다.

21년도 중간배당은 200원을 줄 것으로 기말에는 450원~500원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한솔제지의 약간의 아쉬움은 부채비율이 조금 높다는 것이다. 하지만 매년 부채비율이 줄고 있다. 배당을 많이 하는 것도 좋지만 배당을 조금 줄여서 부채비율을 조금 줄이는 것도 미래를 위해서는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한솔제지의 주가 차트는 코로나19로 인하여 7,900원까지 하락하였다가 학교 및 자택근무가 다소 해결되고 용지가격 증가로 인하여 주가가 98%정도 증가를 하였다.

코로나 확진자가 다시 급증하여 자택근무 및 등교금지 등의 이슈가 있을 것으로 보여 약간 조정을 받는 모습으로 보인다.

현재 정부에서는 코로나 백신 접종속도를 빠르게 진행하고 있어서 코로나 회복이 되면 다시 인쇄용지 실적이 증가하여 주가 상승여력이 충분히 있다고 본다.

한솔제지는 그린뉴딜에 맞는 친환경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향후 1~2년 이후에는 현재의 실적보다 훨씬 좋을 것으로 예상되고 5% 넘는 높은배당률로 장기적으로 가져가도 배당을 받으면서 추가적으로 주 가상승까지 노릴 수 있는 2가지 토끼를 잡는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 위 글은 종목을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니며, 단순 기업 소개이므로 모든 투자는 개인 스스로에 책임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