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전망 및 기업분석

[롯데칠성 주가 및 기업 분석] - 음료 & 주류

by 포아네 2021. 7. 3.
반응형


1. 롯데칠성 주가 : 143,000원(7월2일 10시 기준)

2. 시가총액 : 1조2879억(코스피195위)

3. 발행주식수 : 8,975,123주

4. 업종 : 음료식품

5. 배당금 : 2700원(20년 기준)

6. 대주주 : 롯데지주 외 16인(62.8%), 국민연금공단(9.95%)

7. 목표주가 : 200,000원

롯데칠성 기업소개


롯데칠성은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보유한 종합음료기업이면서  롯데기업에 속한 대기업이다.


대표적은 제품으로는 레쓰비, 칠성사이다, 처음처럼, 클라우드,청하 등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대표적인 주류회사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이 대표적인 주류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롯데칠성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경쟁사인 하이트진로에 대해서는 추후에 소개하도록 탐방해보록 하겠습니다.

제품소개(음료)


롯데칠성은 음료분야에 다양한 제품 등이 있고 그 중에서 칠성사이다 및 펩시콜라가 가장 대표적인 상품이라고 볼 수 있으며, 탄산 및 커피가 매출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다른 분야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 칠성사이다는 국내 사이다 점유율 70%이상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사이다 시장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본인도 사이다를 좋아하기 때문에 칠성사이다만 마시고 일주일에 5캔이상은 마시면서 매출증가에 이바지를 하고 있습니다.


롯데칠성의 음료부분 매출성과를 보면 탄산이 전체 매출의 44% 정도를 구성하며, 커피, 주스, 생수 등에서도 10% 넘는 비율을 보여주고 있다. 매출액 부분은 작년보다 조금 줄었으나 매출은 20년보다 많이 팔았다는 것을 표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 부분 역시 20년보다 27억정도 감소하였으며, 그 원인으로는 고정비용 부담 증가 및 원재료 단가변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임시적인 고정비용 및 원재료 단가 변동이므로 2분기는 더욱 좋은 실적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제품소개(주류)

 


롯데칠성의 대표적인 소주분야는 처음처럼, 맥주분야는 클라우드, 와인분야는 마주앙, 청주분야는 청하가 가장 대표적이다.

롯데칠성의 주요 매출은 소주 및 맥주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소주와 맥주 말고 

와인을 먹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신문기사를 자주접하여 와인분야가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처음처럼은 국내 소주 점유율 14%, 클라우드 국내 맥주 점유율 3% 정도로 저조한 성적이 보이고 있으나,

최근 클라우드 모델을 BTS(방탄소년단)을 발탁하여 점유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롯데칠성의 주류부분 매출성과는 소주, 맥주, 청주 등이 주요 매출을 이루고 있었으나 최근 와인수요가 증가하면서 매출액 부분에서 가장 증가폭이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다.

 

또 한 음료부분과 달리 주류부분의 매출액은 219억 증가하였으며, 맥주와 와인의 증가로 인하여 주류매출증가에 가장 큰 역활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 또 한 -176억에서 269억 증가한 93억을 기록하였으며, 이러한 부분은 수량 및 매출 증가, 고정비용 감소로 인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종합을 하면 음료부분에서는 작년보다 다소 저조한 성과를 보였으나 주류사업에서 큰 성과를 보이면서 작년보다 좋은 실적이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실적을 확인하였으니 칠성칠성의 주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롯데칠성의 주가는 143,0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확실히 금액대가 큰 만큼 거래량이 많이 나오진 않습니다.


롯데칠성의 기업실적을 보면 3년연속 적자를 기록했지만 21년에도 적자에서 흑자인 810억 정도의 당기순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 한 롯데칠성은 3년연속 적자였지만 주주들에게 계속 배당을 해주고 있다. 19년도 부터 유보율을 보면 배당을 주었기 때문에 유보율이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지만 아직도 높은 유보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1년도 배당금도 2700원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롯데칠성의 차트를 보면 롯데칠성의 주가는 코로나로 인하여 잠시 78,900원까지 빠졌으나 실적이 개선됨에 따라 다시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9년도 당시 액면분할을 하여 주식량이 증가하였음에도 액면분할 전 가격만큼 증가한 모습을 보면 롯데칠성의 주가는 더욱 성장할 수 있으며, 18만원에서 최근14만원까지 빠진것은 괜찮은 매수타이밍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롯데칠성 전망


마지막으로 롯데칠성의 실적과 전망은 계속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롯데칠성 주가의 상승여력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 위 글은 종목을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니며, 단순 기업 소개이므로 모든 투자는 개인 스스로에 책임이 있습니다.

댓글